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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천시스템
추천의 분류
추천시스템을 고안할 때는 다음 8가지 분류를 고려해 고안한다:
- 추천의 도메인
- 추천의 목적
- 추천의 맥락
- 추천의 제안자
- 개인화의 정도
- 개인정보와 신뢰도
- 인터페이스
- 추천 알고리즘
추천의 도메인
무엇이 추천이 되고있는가?
- 기사인가, 물건인가, 상품인가?
- 사람을 추천하는 중인가?
- 연속적인 무언가 (음악 플레이리스트) 인가?
오래된 아이템을 대하는 방법
- 어떤 도메인에서는 새로운 아이템을 추천하는데에 관심이 있고 (영화나 책 등),
- 어떤 도메인에서는 오래된 아이템을 추천하는데에 관심이 있다 (음악, 상품 등)
추천의 목적
상품을 사거나 무언가를 소비하게 하는것
사용자/고객을 교육하는 것
상품이나 컨텐트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한 것
추천의 맥락(Context)
추천이 이루어질 때 사용자는 무엇을 하고있나?
- 쇼핑
- 음악 듣기
- 사람들과 같이 있는가?
상황에 따라 추천의 방법이 달라질 것이다.
추천이 어떻게 사용자를 강요하는가?
- 어느정도의 주목을 요구하는가?
- 어느정도의 방해를 받는가?
사용자가 추천이 하는 강요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.
추천의 제안자
추천시스템은 결론적으로는 누군가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다.
- 전문가
- 모든 사람
- 자신과 같은 사람
개인화의 정도
포괄적인/비개인적인 |
모든 사람이 같은 추천을 받는것을 의미한다. |
통계적인 |
어떠한 그룹 (성별, 나이 등)에게 제공하는 추천 |
짧은 |
지금 하고있는 행동에 의한 추천 |
계속되는 |
관심이나 선호도에 의한 추천 |
개인정보와 신뢰도
누군가 나에 대해서 알고있는가?
- 추천을 하면 사용자들은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너무 알고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.
- 어떠한 정보가 주어졌는지, 거절할 수는 있는지, 내가 행위를 취하면 누군가가 알게되어있는지 등의 생각들이다
이 추천이 정직한 추천인가?
- 추천자에 대한 어느정도의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?
- 신발가게에 간다면, 저기 다른 가게에 당신이 원하는 물건이 있다고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.
- 조작의 위험성은 없는가?
- 이 추천이 얼마나 투명한 추천인가?
인터페이스
어떠한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가?
- 예측값
- 점수
- 추천된 아이템
- 필터링된 아이템
- 노골적인지 자연스러운지
어떠한 입력이 사용자에게 요구되는가?
- 설문조사인가 클릭한번이면 되는가?
- 간접적인가 직접적인가?
추천이 얼마나 노골적인가?
노골적인 추천은 장점도 있지만, 단점이 많다.
- 사람들은 노골적인 추천을 잘 믿지 않는다. 따라서 조금 부드러운 추천이 낫다.
반대로 자연스러운 추천은 사람을 편안하게 한다.
- 여러 옵션을 제공해주고 그 중에서 고르게 하면 사용자는 더 쉽게 고를 수 있다.
- 소프트한 노출이 더 효과적이다.
추천 알고리즘
- 기술통계
- 내용 기반 필터링
- 협업 필터링
- 기타 - 평론적인 추천, 하이브리드 등
본 포스팅은 Minnesota대학교의 Intro to Recommender Systems코세라 강좌를 정리한 내용입니다.
https://www.coursera.org/learn/recommender-systems-introduction?specialization=recommender-syste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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