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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천시스템
본 포스팅은 Minnesota대학교의 Intro to Recommender Systems코세라 강좌를 정리한 내용입니다.
https://www.coursera.org/learn/recommender-systems-introduction?specialization=recommender-systems
예측
- 추천시스템에서 사용자가 한 아이템을 얼마나 좋아할것인가를 예측하는 값.
- 대부분 사용자의 평점과 맞아 떨어진다.
- 검색이나 서핑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.
코세라에도 사용자가 이 강의를 얼마나 좋아할 것인지에 대한 예측값이 있다. (사용자의 프로필과는 연관성이 없음)
추천
- 추천은 예측값과 같이 이만큼 좋아할 것이다 라는 대담한 추측을 하지는 않는다.
- 추천이란 사용자가 한 아이템을 좋아할 것이라고 제안하는 행위.
- 추천은 종종 최상위 몇개의 리스트를 제안하기도 한다.
예측 vs 추천
|
예측 |
추천 |
장점 |
수치화 해준다. |
좋은 선택지를 제공해 준다. |
단점 |
외곡된 정보를 줄 수 있다. |
아이템/컨텐츠를 탐색하는 것을 막는다. |
추천이 얼마나 노골적인가?
노골적인 추천은 장점도 있지만, 단점이 많다.
- 사람들은 노골적인 추천을 잘 믿지 않는다. 따라서 조금 부드러운 추천이 낫다.
반대로 자연스러운 추천은 사람을 편안하게 한다.
- 여러 옵션을 제공해주고 그 중에서 고르게 하면 사용자는 더 쉽게 고를 수 있다.
- 소프트한 노출이 더 효과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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