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화학습
패키지 설치¶
다음 코드는 세가지 패키지가 선행 되어야 합니다.
sudo apt-get install ffmpeg
pip install gym
pip install gym_minigrid
gym.render() 코드가 에러를 발생할 경우, 다음 패키지를 설치하고:
sudo apt-get install xvfb
주피터 노트북을 다음 명령어를 통해 실행합니다:
xvfb-run -s "-screen 0 1400x900x24" jupyter notebook
import warnings; warnings.filterwarnings('ignore')
import numpy as np
import pandas as pd
import random
import gym
import matplotlib.pyplot as plt
import torch
import torch.nn as nn
import torch.optim as optim
%matplotlib inline
환경¶
예제 코드는 그리드월드 예제에서 Deep SARSA 에이전트가 학습하는 코드 입니다.
에이전트가 최종 지점에 도달하면 보상을 받고,
에이전트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은 다음 세가지 입니다.
- 왼쪽으로 회전
- 오른쪽으로 회전
- 전진
REINFORCE 에이전트¶
REINFORCE 에이전트 클래스를 만들어 줍니다.
REINFORCE에이전트는 0.001의 학습율($\alpha$), 0.99의 감가율($\gamma$)을 사용합니다.
REINFORCE 에이전트는 Policy Gradient를 인공신경망을 사용해 함수 근사를 한 에이전트 입니다.
인공신경망의 레이어 수는 세개, 각각 32개의 노드를 사용합니다.
Softmax정책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지막 활성함수는 Softmax함수가 사용됩니다.
옵티마이저는 Adam을 사용합니다.
또한 에이전트는 현재 에피소드의 기록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.
class REINFORCE:
def __init__(self, num_states, num_actions):
self.num_states = num_states
self.num_actions = num_actions
self.alpha = 0.001
self.gamma = 0.99
self.pi = nn.Sequential(
nn.Linear(self.num_states, 32),
nn.ReLU(),
nn.Linear(32, 32),
nn.ReLU(),
nn.Linear(32, self.num_actions),
nn.Softmax()
)
self.optimizer = optim.Adam(self.pi.parameters(), lr=self.alpha)
self.memory = []
...
정책¶
REINFORCE는 정책을 인공 신경망을 통해 학습합니다.
따라서 정책신경망의 pi에서 Softmax함수에 의해 각 행동을 취할 확률이 나오게 되고,
그 확률을 torch의 Categorical 분포에 넣어줍니다.
그리고 해당 분포에서 샘플을 하게 되면 하나의 행동이 나오게 됩니다.
CartPole과 같은 두개의 행동이 존재하는 문제에서는 Categorical대신 Binomial을 사용해도 무관합니다.
class REINFORCE:
...
def act(self, state):
with torch.no_grad():
state = torch.FloatTensor(state)
policy_probs = torch.distributions.Categorical(self.pi(state))
return policy_probs.sample()
메모리¶
REINFORCE는 몬테카를로 학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, 에피소드의 경험을 저장할 필요가 있습니다.
에이전트가 환경을 통해 경험을 하면 각각의 경험을 메모리에 저장하게 됩니다.
class REINFORCE:
...
def append_sample(self, state, action, reward):
state = torch.FloatTensor(state)
reward = torch.FloatTensor([reward])
self.memory.append((state, action, reward))
...
반환값 계산¶
몬테카를로 학습은 감가율이 적용된 누적 보상(discounted cumulative reward)을 최대화 합니다.
따라서 에피소드의 마지막 step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수록 더 감쇄된 보상으로 인식해야 합니다.
class REINFORCE:
...
def calculate_returns(self, rewards):
returns = torch.zeros(rewards.shape)
g_t = 0
for t in reversed(range(0,len(rewards))):
g_t = g_t * .99 + rewards[t].item()
returns[t] = g_t
return returns.detach()
...
정책 네트워크 학습¶
감가율이 적용된 누적 보상을 통해 정책 네트워크가 학습됩니다.
이때 주의할 점은, loss가 마이너스 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.
에이전트가 학습하는 방식은 경사상승법(gradient ascent)이기 때문입니다.
학습이 끝나면 다음 에피소드를 위해 메모리를 초기화 합니다.
class REINFORCE:
...
def update(self):
states = torch.stack([m[0] for m in self.memory])
actions = torch.stack([m[1] for m in self.memory])
rewards = torch.stack([m[2] for m in self.memory])
returns = self.calculate_returns(rewards)
returns = (returns - returns.mean()) / returns.std()
self.optimizer.zero_grad()
policy_log_probs = self.pi(torch.FloatTensor(states)).log()
policy_loss = torch.cat([-lp[a].unsqueeze(0) * g for a, lp, g in zip(actions, policy_log_probs, returns)])
policy_loss = policy_loss.sum()
policy_loss.backward()
self.optimizer.step()
self.memory = []
return policy_loss.item()
...
환경 & 에이전트 초기화¶
환경과 REINFORCE 에이전트를 초기화 합니다.
env = gen_wrapped_env('MiniGrid-Empty-6x6-v0')
obs = env.reset()
agent = REINFORCE(obs.shape[0], 3)
에피소드 학습¶
5000번의 에피소드를 통해 학습합니다.
각 20번의 에피소드마다 리워드 값을 출력합니다.
rewards = []
for ep in range(5000):
done = False
obs = env.reset()
action = agent.act(obs)
ep_rewards = 0
while not done:
next_obs, reward, done, info = env.step(action)
ep_rewards += reward
next_action = agent.act(next_obs)
agent.append_sample(obs, action, reward)
obs = next_obs
action = next_action
pi_loss = agent.update()
rewards.append(ep_rewards)
if (ep+1) % 20 == 0:
print("episode: {}, loss: {:.3f}, rewards: {:.3f}".format(ep+1, pi_loss, ep_rewards))
에피소드 시각화¶
다음은 최종 에피소드의 영상입니다.
show_video()
에피소드 시각화¶
다음은 가장 리워드를 높게 받은 에피소드의 영상입니다.
show_video()
학습 곡선 시각화¶
다음은 학습 시 받은 보상의 이동 평균(Moving Average)을 시각화 한 그래프 입니다.
비교 분석을 위해 SARSA, ExpectedSARSA, 그리고 Q러닝, 그리고 DeepSARSA의 결과가 포함되었고,
두 기법 모두5번의 시도 중 가장 좋은 그래프를 시각화 하였습니다.
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, SARSA기반 에이전트들 보다는 Q러닝 에이전트의 성능이 좋았습니다.
REINFORCE의 경우 학습 초기 성능은 다른 에이전트들보다 떨어지지만,
학습 중반부터 후반까지는 비교된 다른 에이전트들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pd.Series(rewards).to_csv('./logs/rewards_reinforce.csv')
sarsa_logs = pd.read_csv('./logs/rewards_sarsa.csv', index_col=False).iloc[:, 1]
q_logs = pd.read_csv('./logs/rewards_qlearning.csv', index_col=False).iloc[:, 1]
exp_sarsa_logs = pd.read_csv('./logs/rewards_expectedsarsa.csv', index_col=False).iloc[:, 1]
deepsarsa_logs = pd.read_csv('./logs/rewards_deepsarsa_gridworld.csv', index_col=False).iloc[:, 1]
reinforce_logs = pd.read_csv('./logs/rewards_reinforce.csv', index_col=False).iloc[:, 1]
plt.figure(figsize=(16, 8))
plt.plot(reinforce_logs.cumsum() / (pd.Series(np.arange(exp_sarsa_logs.shape[0]))+1), label="REINFORCE")
plt.plot(q_logs.cumsum() / (pd.Series(np.arange(q_logs.shape[0]))+1), label="QLearning")
plt.plot(sarsa_logs.cumsum() / (pd.Series(np.arange(sarsa_logs.shape[0]))+1), label="SARSA")
plt.plot(exp_sarsa_logs.cumsum() / (pd.Series(np.arange(exp_sarsa_logs.shape[0]))+1), label="ExpectedSARSA")
plt.plot(deepsarsa_logs.cumsum() / (pd.Series(np.arange(deepsarsa_logs.shape[0]))+1), label="DeepSARSA")
plt.legend()
전체 코드¶
전체 코드는 다음 깃허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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